많은 분들이 치료받고 있는 임플란트 치과 치료는 이제는 우리에게 낯설지 않은 치료법입니다.
임플란트 치료는 치아가 어떤 원인에 의해 상실되었을 때 빠진 치아를 대체하기 위해 인공 치아를 심는 치료 방법입니다.
임플란트는 인공치근(뿌리), 지대주(연결기둥), 보철물(치아) 3가지 구조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티타늄으로 만들어진 나사 모양의 인공치근을 잇몸뼈에 심고 보철물을 연결해 줄 지대주를 장착한 후 치아모형의 보철물을 씌어주면 됩니다.
의료건강보험 지원 내용
지원 대상자
- 만 65세 이상 건강보험 가입자
- 부분 무치악 환자 (잇몸에 치아가 남아있는 환자, 위 잇몸에는 치아가 일부 있고 아래 잇몸에는 치아가 전부 없으면 윗부분만 지원대상임)
임플란트 건강보험 지원 보장은 위 대상자에 한해서 1인당 평생 2개이며 중복 지원을 막기 위하여 꼭!! 시술 전에 건강보험공단에 지원 신청을 하여야만 지원을 받을 수 있습니다.
건강보험 지원금
건강보험 가입자는 일반 가입자, 의료급여 2종, 의료급여 1종 세 그룹으로 나뉘어 있습니다.
이 세 그룹의 요양급여비용의 지원금 비율은 일반 70%, 의료급여 2종 80%, 의료급여 1종 90%입니다
본인 부담금
임플란트 비용은 치과의원과 치과병원에서 치료할 때 가격이 다릅니다. 치과 병원이 조금 더 비쌉니다.
따라서 임플란트 1개당 본인 부담금은
일반 가입자는 치료비의 30% : 36만 원 ~ 39만 원
의료급여 2종 가입자는 치료비의 20% : 24만 원 ~ 26만 원
의료급여 1종 가입자는 치료비의 10% : 12만 원 ~ 13만 원
정도 합니다
건강보험 지원 신청 방법
- 시술받을 치과에서 진료 후 치과임플란트 급여 대상자로 확정되면 치과 병의원이 '건강보험 치과임플란트 대상자 등록신청서'를 환자를 대신하여 '건강보험공단'에 전산등록 신청 해줍니다.
- 시술받을 치과 병의원에서 등록 결과 확인 후 임플란트 시술을 받으면 됩니다.
- 간혹 치과에서 '건강보험 치과임플란트 대상자 등록신청서'를 전산등록 신청 안 해주는 곳이 있는데 그럴 경우에는 '건강보험 치과임플란트 대상자 등록신청서'를 시술받을 치과에서 진료 후 작성받아서 신청자 관할 기관 시군구청에 신청하면 됩니다.
- 시군구청에 신청 후 시술받을 치과 병의원에서 등록 결과 확인 후 임플란트 시술을 받으면 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