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선의를 베풀고 겪은 황당한 경험
어느 늦은 밤 버스를 탔는데 장년에 아저씨가 운전석 옆에 앉아서 핸드폰을 카드단말기에 계속 대시고 있는 중이었습니다.
저분 뭐 하시나 앉아서 보고 있으니 현금도 없고 카드도 없고 핸드폰 삼성페이 카드를 켜놓고 단말기에 계속 버스요금 결제를 시도하고 계시는 중이었네요.
대보고 안되면 핸드폰 한참 만지시고 또 대보고 계속 반복 중이었습니다.
버스 기사님은 승객에게 부담을 안 주시려고 천천히 해보시라고 말씀해 주셨습니다.
결제가 안돼서 쩔쩔매고 있는 아저씨를 한참을 보고 있으니 아버지 같은 마음이 들어 슬슬 오지랖이 발동하는 중이었네요.
제가 보기엔 도착할 때까지 시도만 하다가 결국엔 요금을 못 내서 난감한 상황이 발생될 것 같았습니다.
저는 버스 앞쪽으로 가서 버스 요금을 대신 내주고 요금 결제 했으니 편하게 가시라고 말씀드리고 제 자리로 돌아왔습니다.
아저씨는 고맙다고 하셨습니다.
여기까지는 좋았습니다.
집에 도착할 때가 다 돼서 내리려고 준비를 하는데 그 아저씨는 계속 핸드폰을 만지시더니 카드 단말기에 또 결제 시도를 하는 것이었습니다.
띠~ 소리가 나면서 버스요금이 결제됐습니다.
결제를 해드렸는데 왜 또 결제를 했냐고 물으니 핸드폰으로 결제를 해보고 싶었다고 합니다.
요금을 이미 내드렸는데 카드 설정하는 방법을 알았다면 다음에 버스탈 때 해봐야 하는 게 아닌가? 하는 생각도 들고 내가 괜한 짓을 했구나라는 생각이 들더군요.
큰돈은 아니지만 대신 내준 버스비도 아깝고 괜히 오지랖 부려서 마음이 안 좋네요.
다음에 똑같은 상황을 마주한다면 도와줄 필요가 있을까?라는 생각도 드네요.
2. 모바일티머니 설치
참고로 핸드폰에서 교통카드를 사용하려면 모바일티머니 어플을 설치하여야 합니다.
그 후 티머니 어플에서 카드등록을 하면 후불청구형으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모바일티머니를 설치하고 카드등록을 마친 후 핸드폰으로 버스나 지하철 요금을 결제하려면 어플은 실행 안해도 되고 설정에서 NFC 기능을 핸드폰에서 꼭 켜줘야 합니다.
NFC는 기본모드와 카드모드가 있는데 교통카드를 사용하려면 둘 다 상관없습니다.
하지만 기본모드는 읽기, 쓰기 데이터 주고받기 양방향 모드여서 배터리 소모가 더 많으니 단순히 교통카드가 목적이라면 NFC 카드모드로 켜놓고 다니면 됩니다.
티머니 설정이 끝났다면 핸드폰만 있으면 버스, 지하철 다 타고 다닐 수 있으니 이 또한 신세계입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