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신종 보이스피싱 주의! 점점 진화합니다

by 오페랑 2023. 1. 16.

검찰청에서 통장이 대포통장으로 사용 중이라며 개인정보를 빼내려고 전화가 오거나 있지도 않은 아들이 핸드폰이 부서졌다며 돈을 부쳐달라고 오는 문자메시지 보이스피싱들은 한 번쯤은 겪어보셨을 텐데요 이번에는 기존 방법들을 뛰어넘는 새로운 보이스피싱 방법이 나타나서 이렇게 글을 씁니다.

신종 보이스피싱 방법

공공기관에서는 전화 이외에 우편을 이용하여서도 소환이나 공고를 한다는 점을 이용하여 집 현관에 안내서를 붙이는 방법으로 사람을 속이는 방법입니다.

가짜 법원송달 도착안내서 - 출처 보배드림
가짜 법원송달 도착안내서 - 출처 보배드림


한 누리꾼은 엄마의 지인이 집 현관에 법원 송달 도착안내서가 붙어있어 기재되어 있는 연락처로 전화하였다가 보이스피싱을 당하여 6,000만원 피해를 입었다며 해당 내용을 인터넷에 올렸습니다.

 

피해자 이름까지 적어놓고 법원에서 온 것처럼 꾸며서 피해자가 덜컥 겁을 먹고 보이스피싱범들이 요구하는대로 따랐을 것으로 보이네요.

 

법원 송달 안내서 진위 구분

이렇게 가짜 법원 송달안내서가 집 현관에 붙어있으면 진짜 가짜를 어떻게 구별 할 수 있을까요?

우리나라 공공기관은 우체국을 이용하여 등기를 보내지 저렇게 직접 찾아와 안내문을 붙이고 가지 않습니다.

 

저런 안내문이 직접 붙어 있다면 가짜입니다.

 

만약 부재중이었다면 우체국에서 남긴 '우편물 도착안내서'가 붙어 있을것입니다.

부재중일 때 일반 등기인 경우 2회까지 재방문을 하고 법원 등기는 3회까지 재방문을 합니다.

 

이런 신종 보이스피싱 피해사례가 있으니 여러 사람에게 공유하여 피해를 입지 않도록 해야겠습니다.

 

 

댓글